HOME > 뉴스 > 참가업체 뉴스

참가업체 뉴스

네오에이블, KIMES 2024 통해 '아동용 기립보조기' 외 2개 선보인다.
2024-03-05 조회수 : 328

네오에이블은 장애인과 시니어의 삶의 가치를 높이고자 2019년 설립되어 IoMT와 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해 고령자와 장애인이 겪는 욕창 문제를 ICT 기술로 해결하는 사회적 기업이다. 데이터를 이용해 욕창 발생 위험을 예측하고, 인공지능을 기반으로 욕창을 제어하는 기술을 개발하여 욕창 예방 분야에 대한 전문성을 누적해왔다. 설립한지 3개월 만에 사회적기업 육성사업에 선정되었고 그 후 고려대학교 재활의학과 공동연구개발사업 MOU를 맺어 국립재활원과 함께 ‘돌봄로봇 과제’ 소프트웨어 개발도 시작했다. 이에 대한 성과를 인정받아 2021년 중소벤처기업부 기술창업투자 프로그램인 팁스(TIPS)에 선정되었고, 강원대학교 병원, 서울대 분당 병원 등 5개의 병원과 협력하여 욕창 예방 기술 공동 연구가 진행 중이다.

 

이번 전시회를 통해 네오에이블 브랜드의 의료기기 아이템을 홍보하고 판매처 발굴을 목적으로 참가하게된 네오에이블은 부스에 네오에이블의 아동용 기립보조기와 음파운동기 네오소닉, 욕창예방 전동방석을 전시하여 네오에이블 브랜드 아이템을 홍보하고 투자 및 거래처를 확보하고자 한다. 또한, 업계 트렌드를 파악하는 시장 조사를 진행함으로써 사용자들의 니즈를 획득하고 네오에이블 브랜드 아이템 수정 및 보안에 참고할 예정임을 밝혔다.

 

 

아동용 기립보조기

 

경미한 근육통의 완화 등을 목적으로 인체에 물리적 에너지(진동)를 가하는 기구로 장애아동의 기립훈련과 보행 효과 진동 운동을 통한 관절과 근육에 진동에너지를 전달하는 의료기기다.

 

 

닥터실버 욕창 예방 전동 방석

 

3구역 회전 분할 공기방석이 착석 자세의 불균형을 해소하여 욕창을 예방해주는 전동형 욕창 예방 방석이다. 공기방 자동 충전방식으로 사용자 스스로도 사용이 가능하며 기본모드로 작동시 2단계 공기량 조절, 자동모드로 작동시 15분간 순환 작동을 하며 사용자의 자세 조정이 필요한 경우에는 LED 알람 기능이 작동한다.

 

 

네오소닉

 

거동이 불편하거나 움직임이 적은 노약자나 장애인을 위한 제품으로 휠체어나 의자에 앉은 상태에서도 사용이 가능하다. 오랜 시간 앉은 자세로 생활하시는 사람들의 활발하지 못한 체내 기관을 부드러운 음파동으로 자극하하여 보다 안전하고 편리하게 운동을 도와준다.

 

욕창은 한 자세로 계속 앉아 있거나 누워 있을 때 신체 일부가 지속적인 압력을 받아 혈액순환이 잘 안 되거나 피부 조직이 손상되는 것으로 심하면 근육이나 뼈 조직이 무너지고, 합병증을 유발해 사망에 이를 수 있다. 이를 방지하려면 1~2시간마다 환자 자세를 바꿔 피부 압력을 감소시켜야 한다. 하지만 욕창 환자 90% 이상이 65세 이상 고령층이나 중환자로 이조차도 어려울 수 있다. 요양병원의 40%가 욕창을 겪고 있으며, 욕창 치료비용이 연간 1000억원에 달하고 코로나19 이후 중환자실에 보호자 출입이 제한되어, 요양보호사나 간호 인력이 부족해지면서 욕창이 새로운 사회 문제로 떠올랐다.

 

네오에이블은 창업교육이나 사회적기업교육 등에 참여하며 많은 사람들과 교류했다. 그간 쌓은 소프트웨어 지식과 경험을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고민해오던 중 욕창 문제 해결 하드웨어를 알게 되어, 욕창 문제 해결에 소프트웨어를 접목한다는 아이디어를 떠올렸다.

 

고령친화우수제품으로 선정되고 의료기기 2등급 인증을 받은 닥터실버 욕창예방 전동방석을 포함하여 장애인고용공단에 등록된 장애인보조공학기기 5종(높낮이조절테이블, 전동형 제로레스체어, 제로레스체어, 전동형 욕창예방방석, 풋레스트)는 장애인의 근로촉진과 업무환경 향상을 위한 보조공학기기 무상지원사업에 포함되어 지속적으로 판매되고 있다. 특히, 전동형 제로레스체어, 제로레스체어, 전동형 욕창방지방석, 풋레스트는 국내유일의 디자인과 기능으로 인기가 많다. 네오소닉은 올해 새로 출시되는 제품으로 작년부터 복지관, 전시 등을 통해 현장의 소리를 들으며 개발이 완료된 제품이다.

 

네오에이블은 욕창 예방 전동 방석을 시작으로 ‘인공지능 욕창 예방 매트리스’ 등의 제품을 연내 상용화할 계획이다. ‘인공지능 욕창 예방 매트리스’는 AI 체압맵핑기술로 환자의 자세와 욕창 위험을 분석, 욕창 예방 모델를 생성한 후 AI 공압제어 기술로 욕창 위험 압력을 제거하여 체위 변경 없는 욕창 예방을 지원하는 제품이다. ‘인공지능 욕창 예방 매트리스’를 기존 병원 침대에 설치하여 병동 전체의 욕창, 낙상 환자 안전을 통합모니터링하는 ‘스마트병원 환자 안전 솔루션’을 제공하여 스마트병원 시장에 진출할 계획임을 밝혔다.

 

한편, 다가오는 2024년 3월 14일부터 17일까지 서울 코엑스에서 진행되는 KIMES는 1980년 첫 회를 시작으로 한국 의료산업 발전과 함께 꾸준히 성장해 온 한국 최대 의료기기 및 병원 설비 전문 전시회다. 현재 국내 의료산업은 의료 정보시스템, 초음파검사기, 영상 의학 장비, 로봇 의료, AI, 재활 의약 등 기술집약적 첨단산업으로 변모했다. KIMES는 이러한 한국 의료산업의 선진화에 일조하면서 세계적인 수준의 의료전문 전시회로 발돋움하고 있다. 참가사들은 이번 전시회에서 첨단병원시설, IT기술과 접목된 의료정보 시스템, 신속한 환자수송을 위한 자동차 산업 등 의료산업 분야의 신기술, 신제품을 선보일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