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뉴스 > 참가업체 뉴스

참가업체 뉴스

비앤알㈜, KIMES 2024에서 착용형 낙상 에어백 ‘에어러블 벨트’ 소개할 예정
2024-02-06 조회수 : 75

비앤알㈜는 2010년부터 유럽에 복강경용 의료기기를 수출하는 기업으로 유망수출기업 인증인 G-PASS 기업으로 인증받았다. 또한, 기술융합 스마트 헬스케어 제품(개인 착용형 낙상 에어백) 개발에 주력하는 연구중심 회사다. 비앤알은 2002년에 설립하여 수술기구 Trocar의 CE 인증을 받아 복강경 수술기구 세트를 갖추었고, 이후 헬스케어 제품을 포함한 많은 혁신적 연구를 수행하여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상(2013), 산업 통상자원부 세계 일류상품인정서(2014), 식품의약안전차장상(2015), 보건복지부 표창장(2016), NICE 기술평가 우수기업인증서(2017), 대한민국 우수특허 대상(2022)을 수상하며 글로벌 강소기업으로 자리잡았다. 국내 산학협력체로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KISTI)과 함께 인공지능에 기반한 정확한 낙상 판단 알고리즘 및 플랫폼 구축, 낙상 예방/부상 방지 융합 디바이스 서비스용 App 개발, 공유 기반의 데이터 생태계를 조성하고 있다.

비앤알은 시니어의 안정적인 노후 생활을 위한 전자적 시스템을 갖춘 전문 기기를 개발하여 건강하고 행복한 선진 시니어 문화를 조성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비앤알㈜은 오랜 연구 끝에 스마트 헬스케어 제품인 개인 착용형 낙상 에어백(에어러블 벨트)를 선보이게 되었다. 신제품을 홍보를 통해 판매처 및 해외 수출 판로를 모색하고, 본 제품에 대한 가능성과 다양한 의견을 들어볼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으로 생각해 이번 전시회 참가목적을 밝혔다.

 

 

 

 

에어러블 벨트는 산업융합 신제품 적합성 인증(인증번호: 2022-03)을 획득한 개인 착용형 낙상 에어백으로, 낙상 발생 시 인체가 지면에 닿기 전 0.2초 이내에 에어백이 전개되어 고관절을 포함한 척추 하부, 골반, 꼬리뼈를 커버하는 제품으로 인체공학적 디자인으로 골반의 굴곡진 형상을 3차원으로 입체 구현하여 착용 시 안정감은 높이고, 무게의 부담감은 줄였다. 또한, 15L의 대용량 에어백을 적용하여 낙상으로 인한 충돌 시 충분한 에어쿠션 효과로 충격 하중을 1/5 이하로 절감시킨다. 관련해 상표권 및 특허(착용형 에어백, 에어백 구조체, 배기홀을 구비한 에어백, 에어백용 인플레이터, 기계식 벤트수단, 인플레이터용 소음기) 등록이 된 상태다.

 

또한 낙상이 발생한 후 고객이 A/S를 접수하면 본사에서 직접 수거부터 수리, 배송까지 처리하며, 일부 소모품을 제외하고 재사용이 가능해 경제적이다.

 

초고령화 사회는 글로벌 이슈 중 하나로, 전례 없는 진행 속도로 인해 대책 마련은 미흡한 수준이다. 특히 65세 이상 인구 중 약 33%가 낙상을 경험하고 이 중 약 18%는 낙상 재발을 경험하며, 고관절 골절 시 1년 이내 사망률이 20%에 육박할 정도로 심각하다. 이로 인한 국가와 개인의 경제적 부담이 심각한 수준이며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낙상사고에 대한 대책이 필요하다고 판단하여 개인 착용형 낙상 에어백(에어러블 벨트)을 개발하게 되었다고 개발 배경을 밝혔다.

 

개인 착용형 낙상 에어백(에어러블 벨트)은 2023년 11월 국내 출시를 시작으로 "2023 대한민국발명특허대전", "2023 대한민국 산업기술 R&D 대전" 전시에서 미국, 유럽, 일본, 태국, 싱가포르, 브라질 등 해외 바이어들의 많은 관심을 받고 있다. 현재 개인 착용형 낙상 에어백(에어러블 벨트)은 충남대학교병원에서 도입하여 입원 환자들에게 사용하고 있으며 충남대학교병원을 시작으로 국내의 종합병원 및 대학병원과 우선 협상을 진행하고 있다. 또한, 국내 의료기관과의 물량 조율 및 계약이 완료되면 해외 물량을 배정하여 협상을 진행할 예정이다.

 

향후 개인 착용형 낙상 에어백(에어러블 벨트)는 블루투스 모듈을 통해서 블루투스 어드버타이징(Bluetooth advertising)모드로 본 제품에 적용할 수 있는 부가 기능에 대한 연구개발을 진행하고 있다. 보호자가 사용자의 실시간 위치를 알 수 있는 위치 추적 기능을 비롯해 사용자의 움직임 정보를 기반으로 운동 분석 및 부족한 운동을 보충하기 위한 계획을 제공하는 기능이다.

 

한편, 다가오는 2024년 3월 14일부터 17일까지 서울 코엑스에서 진행되는 KIMES는 1980년 첫 회를 시작으로 한국 의료산업 발전과 함께 꾸준히 성장해 온 한국 최대 의료기기 및 병원 설비 전문 전시회다. 현재 국내 의료산업은 의료 정보시스템, 초음파검사기, 영상 의학 장비, 로봇 의료, AI, 재활 의약 등 기술집약적 첨단산업으로 변모했다. KIMES는 이러한 한국 의료산업의 선진화에 일조하면서 세계적인 수준의 의료전문 전시회로 발돋움하고 있다. 참가사들은 이번 전시회에서 첨단병원시설, IT기술과 접목된 의료정보 시스템, 신속한 환자수송을 위한 자동차 산업 등 의료산업 분야의 신기술, 신제품을 선보일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