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뉴스 > 참가업체 뉴스

참가업체 뉴스

㈜아이제스트, KIMES 2024에서 반도체진단키트 선보인다.
2024-01-05 조회수 : 214

㈜아이제스트는 바이오∙의료 진단분야의 포스텍 교원창업기업으로, 반도체 기반 바이오 센서 특허 기술을 바탕으로 고민감도 현장 진단키트를 생산하는 회사다. 진단분야 연구자를 위한 반도체진단키트를 공급하고, 또한 센서칩이 내장된 일회용 스트립 및 현장진단 리더기가 결합된 진단기기 플랫폼을 개발하고 있다. 포스텍 홀딩스 및 RIST 벤처사를 통해 Seed 투자가 이루어졌으며, 2023년 TIPS 과제에 선정되어 고민감도 체외 진단 플랫폼 및 현장진단기기(POCT) 제품을 개발 중에 있다.

 

㈜아이제스트가 개발한 반도체 기반 고민감도 체외진단 플랫폼에 대하여 관련분야 연구를 수행하고 있는 산학연, 병의원 및 의료기기 관계자들에게 효과적으로 아이제스트의 기술과 제품을 홍보하고, 이를 통해 투자 유치 및 향후 해당 플랫폼 판매를 진행하기 위하여 KIMES 2024에 참가하게 되었다. 아이제스트의 기술력을 효과적으로 홍보함과 동시에 투자자들의 관심을 이끌어 내 시리즈A 이후의 투자 유치에도 많은 도움이 될 것을 기대하고 있다.

 

 

㈜아이제스트가 개발한 측정용 스트립 제품은 바이오 물질 및 인체/동물에 대한 질병과 감염병 측정 시 소량의 용액 반응체에도 신속 정확하게 측정이 가능한 제품이다. 고민감도 미세구조 반도체 소자를 사용하여 빠르게 감지 신호를 확인하고, 휴대용 리더기를 통해 현장에서 미세한 신호를 증폭함으로써 고민감도 특성과 함께 정확도를 향상 시킨 플랫폼이다. 이러한 휴대용 리더기기 및 일회용 스트립 플랫폼을 활용하여 병원이나 선별 진료소 또는 축산 농장에서도 직접 사용이 가능한 현장 진단 플랫폼 제품이다.

 

현행 질병 진단을 위한 시스템 중 가정에서 쉽게 사용하는 신속 진단 키트의 경우 진단 속도는 빠르나 그 정확도가 낮다. 높은 정확도를 갖는 표준 검사 방법인 PCR 방법의 경우 최근 Rapid-PRC 등의 도입으로 인하여 2시간 이내 빠른 측정 속도와 정확도를 보여주나 해당 측정을 위한 장비가 매우 고가이고, 전문적인 시료 처리가 필요한 단점이 있다. 아이제스트의 반도체 기반 고민감도 체외진단기기는 이러한 단점을 보완하여 현장에서 스마트폰 연동 등의 기술을 접목하여 빠르고(30분 이내) 정확하게(소량으로도 신호를 증폭) 질병을 진단할 수 있는 큰 장점이 있다.

 

 

 

향후 X-팬데믹 등 새로운 감염병 발생이 예상되는 가운데 ㈜아이제스트의 휴대용 진단기기를 통해 공항/공공기관 등 사람이 많이 붐비는 장소에서 초기에 효율적으로 빠르게 감염병을 진단하고 차단할 수 있다. 또한 사람 간 전파를 효과적으로 통제하기 위해 병의원 등에서도 기존 PCR 대비 빠르고 정확하게 진단 결과를 확인할 수 있어 ㈜아이제스트는 미래 ‘감염병 현장 진단기기’분야에서의 차세대 진단기술을 선도하는 기업이라고 할 수 있다.

 

현재 아이제스트가 개발한 측정용 스트립 및 리더기기 플랫폼 제품군은 시험 TEST 완료 후 국내외 판매를 위한 인허가를 진행 중에 있다. 따라서 2024년도 상반기 해당 플랫폼 인증 완료 후 우선적으로 질병진단 유관 연구기관에 홍보 및 판매를 진행할 예정이며, 이를 기반으로 동물 및 인체용 질병 측정에 대한 임상 시험 및 GMP 품목 허가를 통해 의료기기로써 시장에 진입할 예정이다.  현재 개발된 제품은 2D 구조의 바이오 칩을 활용한 검출 플랫폼이다. 기존 대비 검출 민감도를 극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하여 3D 구조의 바이오 칩을 개발하고 있다. 이는 아이제스트의 진단 플랫폼의 검출 정확도를 향상 시켜 줄 것으로 기대되며, 이를 통해 현장진단 분야에서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할 것이라고 ㈜아이제스트는 밝혔다.

 

 

 


 

또한 ㈜아이제스트의 멀티 바이오 칩을 활용한 다중 진단 검출 스트립 플랫폼도 개발 막바지에 이르고 있다. 멀티 바이오 칩의 경우 현재 4개의 바이오 칩을 1개의 스트립에 집적 후 제조하여 질병 및 인체의 감염병 4종을 각각 표면처리 후 한 방울의 피나 비강 시료 채취 후 용액에 녹여 액상 형태로 떨어뜨려 측정을 진행하는 것이다. 예를 들어 호흡기 질환 관련 코로나 바이러스, 인플루엔자 A와 B 및 독감 등 4개의 질병을 검출할 수 있는 표면처리를 각각의 칩에 진행하여 해당 멀티 스트립으로 검진을 진행할 경우, 환자는 한번의 혈액/비강 등의 채취 시료를 통해 4가지의 호흡기 질환 중 어떤 질환에 감염 되어 있는지 한 번에 측정이 가능한 시스템이다.

 

한편, 다가오는 2024년 3월 14일부터 17일까지 서울 코엑스에서 진행되는 KIMES는 1980년 첫 회를 시작으로 한국 의료산업 발전과 함께 꾸준히 성장해 온 한국 최대 의료기기 및 병원 설비 전문 전시회다. 현재 국내 의료산업은 의료 정보시스템, 초음파검사기, 영상 의학 장비, 로봇 의료, AI, 재활 의약 등 기술집약적 첨단산업으로 변모했다. KIMES는 이러한 한국 의료산업의 선진화에 일조하면서 세계적인 수준의 의료전문 전시회로 발돋움하고 있다. 참가사들은 이번 전시회에서 첨단병원시설, IT기술과 접목된 의료정보 시스템, 신속한 환자수송을 위한 자동차 산업 등 의료 산업 분야의 신기술, 신제품을 선보일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