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뉴스 > 참가업체 뉴스

참가업체 뉴스

KD중앙연구소, KIMES 2023 전시참여...광가교 소재 선보인다.
2023-02-20 조회수 : 1134

▲광가교소재 PCL, PLA, PLCL, PLGA

KD중앙연구소는 오는 3월 23일(목)부터 26일(일)까지 4일간 서울 코엑스(COEX)에서 열리는 제38회 국제의료기기·병원설비전시회 ‘KIMES 2023’에 참가하여 바이오잉크, 광가교소재 등을 선보일 예정이다. 

KD중앙연구소는 1973년 설립된 KD-FINECHEM의 기업부설연구소로 자동차용 부동액, 브레이크액, 워셔액, 연료전지 시스템 냉각 부동액, 전기차 배터리 냉각액 등 정밀화학제품을 연구 개발하는 회사이다. 정밀화학제품 제조 분야에 있어 50년 가까이 축적된 노하우를 보유하고 있으며, 미국, 유럽, 중국 등 다수의 해외 법인을 가지고 있다. 
정밀화학 분야의 기술력을 바탕으로 2016년부터 3D프린팅용 산업용소재 및 바이오소재, 약물전달체용 소재, 의료기기용 소재와 같은 바이오 소재사업을 시작하여 적극적인 연구개발과 투자를 하고 있다. KD중앙연구소에서 연구개발하고 있는 소재는 바이오프린팅 분야뿐만 아니라, 창상피복재, 필러, 스텐트 등 다양한 의료기기에도 적용 가능하며, 최종적으로는 환자 맞춤형 재생의료 제품에 사용 가능한 Medical Grade의 소재 생산을 목표로 하고 있다.

KIMES 전시회는 BT, IT, NT 등 다양한 과학기술 분야가 유기적으로 연결되어 최근 의료산업의 트렌드를 잘 알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국내외의 수많은 바이어와 의료기기 업체들이 참가하는 전시회이다. 따라서 KD중앙연구소는 조직공학 영역뿐만 아니라 의료기기산업 영역에도 적용 가능한 제품을 소개하기 위해 전시에 참가한다고 전했다. 

KIMES 2023전시에서 선보일 제품 중에 한가지는 바이오잉크(Bio-Ink)이다. 바이오잉크란 살아있는 세포 또는 바이오 분자를 포함하며, 3D 바이오 프린팅 기술에 응용하여 필요로 하는 구조를 제작할 수 있는 소재다. 이러한 바이오잉크는 인체의 조직과 기관을 만들어 손상된 조직을 대체하는 조직공학 연구에 사용된다. 핵심 제품인 GelMA(Gelatin methacrylate)는 젤라틴에 메타크릴레이트 작용기를 화학적으로 도입하여 가교가 가능하게 만든 물질로써, UV 가교를 통한 구조적 안정성을 확보하여 높은 세포 생존율과 생체적합성을 가지고 있다.
특히 KD중앙연구소만의 자체적인 제조 기술을 통해 공정시간을 단축하고 원가를 절감하여 국내 및 해외의 경쟁업체 대비 50% 이상의 우수한 가격경쟁력을 가지고 있으며, 다양한 항목에 대한 철저한 품질관리를 진행하여 최고의 품질을 유지하고 있다.

▲광가교 소재 GelMA powder, GelMA-ink


- 현재 바이오잉크의 주요 원재료로 사용되고 있는 GelMA의 경우, 글로벌 업체(BICO(스웨덴&미국), Allevi(미국) 등 일부의 업체들만 생산을 하고 있으며, 매우 고가에 판매되고 있다. KD중앙연구소에서는 조직공학 관련 연구진들에게 조금이라도 저렴한 가격에 재료를 제공해 드리기 위해 연구했으며, 오랜 노력 끝에 자체적인 제조 공정 개발로 공정시간을 단축하고 원가를 절감하여 우수한 가격경쟁력을 확보했다. 더불어 대량생산 및 고객 맞춤형 제조가 가능하다.
조직공학 관련 연구진들이 주요 고객이며, 국내에서는 2018년 12월 첫 매출이 발생했다. 해매다 많은 연구진들과의 교류를 통해 매출이 점차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해외 수출은 2021년 1건을 시작으로, 2022년 3건, 2023년은 2월 현재 4건을 수출했으며, 북미, 유럽, 아시아, 남미 등 다양한 지역으로 판매되고 있다. 향후 더 많은 해외 바이어들과의 교류를 통해 적극적인 제품 홍보 및 판매를 진행할 계획이다.
KD중앙연구소 관계자는 추후 PCL기반 형상 복원소재 제조기술 개발, 바이오프린팅을 이용한 GelMA 기반 마이크로니들 내재 창상피복재 기술 개발, 경조직 치료용 3D프린팅 소재 필라멘트화, 고순도 콜라겐 기반 바이오잉크 개발등을 진행할 예정이라 설명했다. 

 

한편, KIMES는 1980년 첫 회를 시작으로 한국 의료산업 발전과 함께 꾸준히 성장해 온 한국 최대 의료기기 및 병원 설비 전문 전시회다. 현재 국내 의료산업은 의료 정보시스템, 초음파검사기, 영상 의학 장비, 로봇 의료, AI, 재활 의약 등 기술집약적 첨단산업으로 변모했다. KIMES는 이러한 한국 의료산업의 선진화에 일조하면서 세계적인 수준의 의료전문 전시회로 발돋움하고 있다. 참가사들은 이번 전시회에서 첨단병원시설, IT기술과 접목된 의료정보 시스템, 신속한 환자수송을 위한 자동차 산업 등 의료 산업 분야의 신기술, 신제품을 선보일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