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HOME > 뉴스 > 참가업체 뉴스

참가업체 뉴스

메가존클라우드, AWS와 클라우드 기반의 의료 관련 솔루션 소개
2022-02-11 조회수 : 673

 클라우드 전문기업 메가존클라우드(대표: 이주완)가 아마존웹서비스(Amazon Web Services, 이하 AWS) 코리아와 함께 국제의료기기&병원설비전시회(KIMES 2022)에 참가해 의료 임상 빅데이터 연구 플랫폼, 의료영상을 위한 머신러닝 기반 디지털 의료영상 라벨링 솔루션,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플랫폼 및 헬스케어 스타트업을 위한 AWS 스타트업 램프(AWS Startup Ramp) 프로그램을 소개한다.

 

 

임상 의료 빅데이터 연구 플랫폼 “DPP: Data Portal Platform”

 

 의료 데이터 연구활동 중 저장, 운용과정에서 어려움을 겪었던 확장성과 데이터 유출에 대한 위험요소를 원천적으로 차단하고, 클라우드 장점을 적극 활용하여, 긴밀한 공동 의료연구가 가능한 솔루션이다. 다양한 의료 데이터의 연계 및 통합 플랫폼의 구축으로 외부기관과의 공동연구가 가능하며, 연구활동에 필요한 컴퓨팅 자원(IT 인프라)에 대한 중복 투자 및 연구기자재 구매와 관련한 복잡한 단계를 제거하여, 비용절감과 연구 기간 단축이 가능하다. 최근 병원 간, 기업 간의 공동연구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면서 병원 외부로의 데이터 유출을 차단하고 연구기간에만 필요한 만큼 원하는 연구자원을 활용하고 비용을 지불할 수 있다는 점에서 많은 관심을 받고 있는 솔루션이다.

 

 

[메가존클라우드가 구축한 임상 의료 빅데이터 연구 플랫폼 ‘SUPERB’]

 

 

디지털 병리 데이터 학습을 위한 머신러닝 기반 라벨링 솔루션” Amazon SageMaker Ground Truth”

 

 Amazon SageMaker Ground Truth 솔루션은 클라우드 상에서 데이터를 식별하고 정보 레이블을 추가해주는 솔루션으로 빠르고 정확하게 의료 데이터 이미지에 대한 라벨링 작업을 수행할 수 있도록 해 주는 솔루션이다. 머신러닝 기능을 활용하여 수동으로 학습한 이미지를 기반으로 데이터 세트의 일부를 자동으로 라벨링할 수 있다. 또한 기본 제공되는 보조 레이블 지정 기능(예: 2D 이미지 왜곡 제거, 자동 세그먼트 기능 등)을 활용할 수 있어 라벨링의 정확도 개선과 시간을 단축시킬 수 있다.

 

 최근 의료영상을 활용한 머신러닝 연구의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연구자들이 빠르게 연구를 수행하고 결과를 얻을 수 있는 여러 가지 솔루션들이 등장하고 있는데 이 중 MONAI (Medical Open Network AI)를 Amazon SageMaker Ground Truth와 연동해서 데이터 라벨링을 할 수 있어 연구자들을 중심으로 많은 활용이 기대되고 있다.

 

 

[AWS 클라우드의 Sagemaker 기능을 활용한 디지털 레이블링 솔루션 예시]

 

 

헬스케어 스타트업을 위한 AWS 스타트업 지원 프로그램

 

 AWS는 헬스케어 스타트업을 위한 AWS 스타트업 램프(AWS Startup Ramp) 프로그램을 소개할 예정이다. AWS 스타트업 램프 프로그램은 스타트업들이 클라우드를 사용하여 만든 솔루션들에 대한 기술 및 아키텍쳐 검토, 멘토링, 크레딧 제공 그리고 헬스케어 인증 규제 관련 세미나와 전문 연구인 대상 워크샵을 제공한다. 또한, 의료 형평성 발전 프로그램이나 전염성 질병 진단 연구 및 개발 가속화를 위한 AWS 진단 개발 이니셔티브(AWS Diagnostic Development Initiative, DDI) 프로그램을 통해서도 헬스케어 솔루션 개발에 필요한 자금지원 혜택을 제공할 예정이라고 한다.

 

 메가존클라우드 이주완 대표는 “이번 ‘KIMES 2022’ 행사에서 의료 빅데이터 연구 플랫폼과 머신러닝을 통한 디지털 병리 데이터 레이블링 솔루션, 차세대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플랫폼 솔루션을 소개하게 되어 영광이다. 클라우드에 최적화된 플랫폼 구축 및 운영 경험을 기반으로 앞으로 국내 헬스 케어 산업 발전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밝혔다.

 

 메가존클라우드 및 메가존을 포함한 관계사는 1,600여 명의 클라우드 전문 인력과 2021년 9천억 원의 매출을 달성했다. 의료 부문 전담 기술팀을 보유하고 있는 메가존클라우드는 의료 산업 고객들의 요구 사항에 적극 대응하고 있다. 헬스케어 부문에서 다양한 고객 사례를 확보하고 있으며 전문 파트너들과의 협업을 통해 고객사가 필요로 하는 선도적인 클라우드 기술을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현재 국내와 더불어 미국, 캐나다, 중국, 일본, 베트남, 홍콩 등 해외 현지 법인도 운영 중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