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가업체 뉴스
파인링크(대표 정성우, 김동욱, www.pinelink.ai)은 오는 3월 10일(목)부터 13일(일)까지 제37회 국제의료기기&병원설비전시회(KIMES2022)에 참가해 인공지능 소프트웨어 ‘DABOT’과 ‘VLAD’을 선보인다.
‘DABOT’은 의료 데이터 구축 시간 및 비용을 획기적으로 개선할 수 있는 고객 맞춤형 의료 AI 학습 데이터 구축 자동화 솔루션이다. 데이터 획득 자동화, 자동 라벨링, 데이터 전처리 및 저장 등의 기능을 지원하며, 병원 별 상이한 환경에 맞춰 빠른 개발 공급이 가능하다.
기존 병원에서의 데이터 획득 시 다수의 전문 인력이 투입되어 수작업으로 장시간, 단순 반복 업무를 수행하였다. ‘DABOT(다봇)’은 PACS, CDW 등 타 시스템과 연계가 용이하고, 병원 정보 시스템과 Excel 제어가 가능하여 의료 데이터를 수집하고, 수집된 의료 데이터를 전 처리를 거쳐 자동 라벨링을 해줌으로써, 데이터 획득의 과정을 자동화 함으로써 의료 AI 학습 데이터 구축 시간을 수작업 대비 획기적으로 단축할 수 있는 제품이다. 데이터 획득의 자동화를 통해 수작업 시 발생할 수 있는 휴먼 에러를 최소화할 수 있고 전문 인력은 핵심 업무에 집중이 가능하여 업무 효율성이 향상되어 모두 만족할 수 있는 제품이다.
파인링크는 한림대학교 기술 지주회사 산하 기업인 파인이노베이션과, AI 기술기반 자동화 솔루션 전문기업 링크제니시스의 합작법인이다. IT 기술 주도적으로 병원과 긴밀하게 융합해서 스마트병원을 위한 AI 기반의 플랫폼을 개발한다. 파인링크는 특히 한림대학교 의료원의 의료 IT 첨단기술과 임상데이터를 활용할 수 있다는 장점으로 눈길을 끌고 있다.
파인링크는 한림대학교 의료원의 ‘AI 자문위원회’의 도움을 받아 시너지를 낼 전망이다. 파인링크는 한림대학교 의료원이 지닌 임상 ·연구·특허 데이터 및 인공지능 기반 첨단기술과 링크제니시스의 업무 자동화(테스팅RPA) 솔루션 및 딥러닝 기반 소프트웨어 기술을 활용해 ‘지능형 의료 플랫폼’, ‘AI 진단 알고리즘’, ‘병원 운용 인공지능 솔루션’ 등을 개발할 계획이다.
최근 금융계 혁신을 주도하고 있는 카카오뱅크가 IT 기술 주도적으로 금융 솔루션 및 서비스를 개발, 제공하는 대표적인 테크핀(Tech-Fin) 업체라면, 파인링크는 의료 분야에서 IT 기술 주도적으로 스마트병원 솔루션 및 서비스를 개발, 제공하는 국내 최초의 테크메드(Tech-Med) 기업으로, 장차 세계 최고의 스마트병원 플랫폼 기업을 목표로 한다.